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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벵골인)_에이지오브엠파이어2_종족소개_(15)

타이거캐슬 2024. 1. 6.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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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에이지오브엠파이어2를 플레이해본 느낌과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컨셉

튼튼한 코끼리문명

빈출조합

전투코끼리 or 코끼리 궁사 + 적 병종 카운터 유닛(창병,석궁병, 척후병,수도사)

라타전차 다수

병종등급

보병 B+

거의 풀업이지만 큰 특징이 없습니다. 방3업이 약하므로 몸이 약한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카운터 측면에선 충분히 역할 수행은 가능합니다.

기병 B (코끼리 활용 시 A)

인도계열(힌두스탄,구르자라,벵골,드라비다)은 기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코끼리 문명은 코끼리 가격도 비싸고 카운터 요소 등이 많아서 가성비측면에서 불리합니다. 그래서 기병을 쓰더라도 다른 병종을 쓰는데, 벵골인은 기병양성소에서 코끼리를 제외하면 경기병 하나밖에 뽑을 수 없습니다. 후사르도 불가능한데다가 경기병만으로는 풀어가기 어렵기 때문에 위처럼 등급을 선정했습니다. 기병업그레이드는 다 지원하기에 경기병, 코끼리 모두 탱커역할은 가능합니다. 벵골코끼리는 대신에 전향, 카운터 보너스 데미지 경감이 가능하고,성주 특수 업을 통해 코끼리 유닛 공격속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강력합니다.

보병궁사 B+

벵골 궁사도 큰 특징이 없습니다. 못쓸정도는 아닌데 풀업도 아니라서 애매한 위치입니다. 척후병은 풀업이라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석궁병은 연사속도가 느리고(손가락보호대x) 철석궁병 승급이 어려워 후반 데미지는 기대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끼리궁사 A

코끼리 궁사를 뽑을 수 있는 문명 중에서 가장 균형 잡힌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기술이 다 지원되고, 일부 지원안되는 기술(손가락보호대x)는 성주 특수업으로 인해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카운터 보너스 데미지를 덜 받기 때문에 어느정도 버팁니다. 비싸도 쌓이기만 한다면 꽤 무서운 유닛입니다.

공성무기 B~B+

그냥저냥 쓸만한 정도입니다. 공성추를 대신하는 장갑코끼리가 특수업, 추가데미지 감소 보너스가 있어 공속도 빠르고 더 오래 버팁니다. 공성기술자가 있어 위력은 더하고요. 사석포가 없기때문에, 왕정후반 원거리 유닛은 아너지, 스콜피온으로 버텨야 합니다.

해군 A

파괴선 최종업을 제외하면 모두 풀업이기에 후반 파괴선 싸움을 하지 않는다면 A 급이라고 생각합니다. 1분마다 일정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문명 보너스까지 더해서 해상싸움은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말레이, 바이킹, 한국, 이탈리아 등의 해상 문명에는 밀릴 가능성이 높기에 상황에 따라 운용해야 합니다.

수도사 A+

벵골인은 코끼리가 아니면 수도사 문명이 아닐까 생각할 정도로 수도사가 좋습니다. 이단을 제외하면 모두 지원되고, 근방/원방 모두 +3이 붙어있어 잘 안죽습니다.. 정말 유물수집 외에도 수도사 러시 처럼 웬만한 전략을 다 사용가능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무금전 B+

무금 삼총사(창병,척후병,경기병)가 특별히 뛰어난 병종들이 아니다 보니 조합을 잘 해야합니다. 척후병을 제외하고는 하나씩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창병은 방어력이 약하고, 경기병은 승급이 안되다보니 체력이 조금 모자랍니다. 동종전 보다는 조합 카운터로 이길 생각을 해야합니다.

총평

코끼리, 수도사, 라타전차 이외에는 다른 유닛이 정말 평범한 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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