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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지오브엠파이어2의 몰랐던 사실 3가지(1)

타이거캐슬 2024. 12. 30.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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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금이 소모되는 범용유닛은 화력이 강하다.
보병계열=> 검병(시민군-무장병사-장검병-양손검병-챔피언)

기병계열=> 기사(기사-고급기병-팔라딘)

궁사계열=> 궁사(궁사-석궁병-철석궁병)

위 3가지 유닛들은 범용딜러 역할을 하며, 전면전 및 주민 습격에 능합니다. 또한 부가적인 보너스나 특징이 있어 그 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병은 건물데미지 보너스가 있어 쉽게 건물을 부수며, 기사는 속도가 빠르고 방어력이 높아 딜탱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궁사는 밀집력 및 원거리 공격으로 견제에 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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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금유닛은 1번의 범용유닛을 이기기 힘들다. (척후병 제외)
경기병계열(정찰기병-경기병-후사르)

창병계열(창병-장창병-미늘창병)

척후병계열(척후병-정예척후병)


위 무금 유닛은 데미지가 있긴 하지만 1번에 비해 데미지가 약합니다. 척후병은 궁사 카운터로 설계된 유닛이라 궁사계열을 무조건 이깁니다만, 경기병은 기사를 절대 못잡고, 창병은 검병을 절대 못잡습니다. 스펙만 따져도 후사르 풀업은 성주기사의 공방2업과 비슷하고, 창병도 성주 장검병 공방2업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3. 봉건시대 궁사, 척후병은 사실상 근접유닛이다.
에이지오브엠파이어2는 특이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명중률 시스템이 바로 그것입니다. 궁사 척후병은 처음부터 정확도가 100%가 아니며, 변칙적으로 움직이는 대상을 맞추지 못합니다. 사거리도 4~5로 짧으며, 최대사거리에서 쏘면 잘 맞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부대지정버튼으로 동신을 틀면 데미지를 잘 못넣습니다. 성주시대 공2업과 탄도학이 되기 전까지는 사거리 1~3짜리 근접유닛이라고 생각하고 밀집력으로 승부봐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손가락보호대(고정 대상 명중률100%보정), 탄도학(움직이는 대상 자동조준), 유닛승급(5~10% 향상효과) 등으로 보완됩니다. 궁사문명(일본,마야,에티오피아)들이 이러한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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